원고 작성 요령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원고 작성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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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용지 서식

 

<여백>

오른쪽 : 15mm

왼쪽 : 15mm

위쪽 : 20mm

아래쪽 : 15mm

 

<기타>

머리말 : 15mm

꼬리말 : 12.7mm

제본 : 7mm 

 

*제목 및 본문 서식

<제목: 휴먼 모음 T 13,가운데정렬, 진하게> 사회과교육연구

 

<이름: 굴림 11, 가운데정렬> 홍 길 동 

<소속: 휴먼명조 9.5, 가운데 정렬> 대한민국대학교

 


<휴먼모음T 11, 가운데 정렬, 진하게> Ⅰ. 서론

 

<휴먼모음T 9.5, 양쪽 정렬, 진하게> 1.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경험 및 연수에 대한 인식

 

 

본문: 휴먼 명조 9.5, 줄간격 160

본 학회지는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학술지다. 우리 학회는 살아있는 사회과교육을 지향하며 사회과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홍길동, 2014, 35; 이순신, 2011, 11-12).

인용주 표기 방식 확인(저자연도쪽수저자연도쪽수).

 

 

 

*표 서식 

 <표 제목; 표의 위에 위치, 휴먼명조 9.5, 가운데정렬> 표 1. 사회과 교육 통계


제목

내용

기타

표 안 글자: 굴림 8, 

줄간격: 130

사회

사회교과

교육학회

표의 가로 길이는 용지 가로 길이에 맞추어 주십시오.

양끝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맨 위와 맨 아래는 굵은 줄, 제목 바로 밑의 줄은 두 줄

합계

 

 

 

출처 : 통계청(2014) <표와 그림의 인용 출처는 표와 그림의 하단에 표기, 왼쪽정렬>

 

사회과 교육 통계는 표 1과 같고, 사회과 탐구 과정을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그림 2).

 

 

*그림 서식 

<그림 제목: 휴먼명조 9.5, 가운데정렬> 그림 1. 사회과 탐구 과정 

* 표를 제외한 사진, 다이어그램, 삽화, 그래프 등은 모두 ‘그림’으로 명명함.

 

*인용문 서식 

이에 대해 홍길동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그들의 경험과 기대, 경험을 해석하는 방식, 세계관과 가치관, 사고방식이나 심성, 그리고 희망을 읽어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홍길동, 2011, 14-16). <인용문: 휴먼명조 8.5, 줄간격 130, 양쪽 여백 각 10>

 

 

 

*참고 문헌 서식 

 

<휴먼모음T, 9.5, 진하게, 가운데 정렬>참고문헌

* 참고문헌의 순서는 국내서(가나다 순), 동양서, 서양서(알파벳순), 기타 자료(신문기사, 웹 사이트) 순으로 함. 내어쓰기 30

김경동·이온죽(1986), 사회조사연구방법, 서울:박영사. <단행본>

김영환(2006), 청소년 성 폭력 인식문제와 사회복지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학위논문>

신현기·이상열(2006), 우리나라 성폭력 범죄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한·독 사회과학논총, 16(1), 249-274. <학회지 혹은 저널>

정익중, 2008, “새터민 청소년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이혜원 편, 청소년 권리와 청소년 복지, 서울: 인간과 복지, 331-348. <편저서>

최요유·정호범·김영석·박남수·박용조(2008),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파주: 교육과학사. <본문에서는 ‘~~외’로 기록한 부분을 참고문헌에서는 저자를 모두 기록한다>

伊藤亮三(1971),公民教育の研究:初期社会科を中心に,神戸大学教育学部研究集録,45,59-73.

Engle, S.H. & Ochoa, A.(1988),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

Hess, D. E.(2002). Discussing Controversial Public Issues in Secondary Social Studies Classroom : Learning from Skilled Teacher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0(1), 10-41.

Hunt, M. P. & Metcalf, L. E.(1955), Teaching high school social studies, NewYork : Harper & Row Publisher.

Oliver, D. W. & Shaver, J. P.(1967), Teaching Public Issues in High school, Boston Mifflin.

Owens, R. E. (2005), Language development (6th ed.), 이승복·이희란 역(2005), 언어발달, 서울: 공공출판사. <번역서>

The Guardian, 2010, “Doctors’ scepticism means rocky road for NHS reform”, October 24, 2010. <신문기사>

한국일보, 2012, “빈곤 사각지대 차상위층 늘었다”, 2012년 6월 5일. <신문기사 : 언론사명, 발행연도, “기사제목”, 발행년월일 순으로 작성>

국토교통부, 도로명, http://www.molit.go.kr/portal.do(2014.3.1). <웹 사이트 : 저자명, 발행년도, “자료명(혹은 표 제목)”, 사이트 주소, 검색일자 순으로 작성>

 

<교신저자: 성명, 소속, 직위, e-mail> 교신저자 : 홍길동, 한국사회대학교 교수

 social@society.net

 별지 작성이 필요할 때는 제일 뒤편에 작성한다.

기타 원고작성에 관한 사항은 다음 페이지의 ‘원고작성 요령’ 지침에 의하여 작성한다.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원고작성 요령

 

1. 원고의 규격

본 학회지에 투고되는 원고는 다음 각 항을 준수한다.

 

2. 원고의 구성

투고 원고는 첫 장의 초록(한글 제목·이름·소속, 영문 제목·이름·소속, 요약, 주요어, Abstract, Keywords)과 본문, 사사, 주, 참고문헌, 교신저자, 별지의 순으로 작성한다.

 

3. 각 구성부의 규격

각 구성부는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초록〕 모든 논문은 400자 내외의 요약과 200단어 내외의 Abstract를 문단 구분 없이 작성하고, 5개 내외의 주요어와 Keywords를 제시한다. 

 

 2) 〔본문〕 본문은 실제 연구내용을 말하며, 다음의 각 사항을 지켜 작성하여야 한다.

 

 ① 표기 언어: 원고 전체는 한글로 표기되어야 함을 원칙으로 하되, 외국인의 이름이나, 의미 혼동의 우려가 있는 단어·구(句) 등은 괄호를 사용하여 필요한 한자나 외국어로 병기할 수 있다.

 

 ② 외국어 논문의 제출: 투고: 외국인 회원의 경우는 자국어로 쓴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2. 원고의 구성’에서 ‘요약’과 ‘주요어’는 한글로 작성한다. 국내 회원이 외국어로 작성된 논문을 투고하려는 자는 편집위원장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③ 목차 수식: 본문 작성에 필요한 목차 수식은 아래와 같이 한다.

 I.

 1.

 1)

 (1)

 ①

 

 ④ 본문의 첫머리: 본문의 첫머리에는 제목과 필자의 성명을 기재한다.

 

 ⑤ 주석: 본문 진술에 필요한 주석은 다음의 각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인용 주: 인용 주는 (저자, 연도, 쪽수)의 형식으로 밝히고, 복수의 인용 주는 (저 자, 연도, 쪽수; 저자, 연도, 쪽수)의 형식으로 진술한다.

 ㉯ 내용 주: 내용 주는 각주 형식으로 밝힌다. 단, 내용 주 내에 인용 주가 포함될 경우, ㉮와 같이 한다.

 ㉰ 인용 주의 인명(人名): 인용주의 인명은 가능한 해당 국가의 언어로 표기한다.

 

 ⑥ 표와 그림의 표시 : 표를 제외한 사진, 다이어그램, 그림, 그래프 등은 모두 ‘그림’으로 명명하며, 본문 내에 표기가 어려울 경우 본문에는 필요한 위치와 제목만을 표시하고 별지에 따로 그 내용을 작성하여야 한다.

 ㉮ 표와 그림의 수식에 필요한 일련번호는 모두 아라비아 숫자로 한다. 표와 그림은 ‘표 1. 제목’, ‘그림 1. 제목’의 형식으로 표기하고, 표의 제목은 표의 위쪽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의 중앙에 각각 표기한다.

 ㉯ 본문 내용 서술에서, 표와 그림의 표기는 “00은 표 1과 같고, 0000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그림 2).’의 형식으로 표기한다. 

 ㉰ 표와 그림은 그대로 편집, 인쇄할 수 있도록 해상도 등이 선명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 표와 그림의 인용 출처는 표와 그림의 하단에 표기한다. 

 

 3) 〔참고 문헌〕 참고문헌은 별도의 용지에 따로 작성하여야 하며, 다음의 각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언어별 기재 순위〕 참고문헌은 그 순서를 국내서, 동양서, 서양서의 순으로 크게 구분하고, 국가별 언어로 서술한다. 국내서, 동양서, 서양서 내부에서 필요한 경우 필자의 자의로 국가명을 부여할 수 있으며, 그 순서도 정할 수 있다. 웹 사이트 검색의 경우는 가장 마지막에 진술한다.

 

 ② 〔참고문헌의 진술 양식〕 참고문헌의 진술 양식은 다음과 같다.

 

<단행본의 경우>

김경동·이온죽(1986), 사회조사연구방법, 서울: 박영사.

Banks, J.A.(1990),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4th ed.), New York: Longman.

Stoltman, J.P.(1991), Research on Geography Teaching. in J.P. Shaver(ed.),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437-447.

Meyer, H.(2004), Was ist guter Unterricht? 손승남·정창호 역(20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서울: 삼우반.

 

<학위논문의 경우>

김영환(2006), 청소년 성 폭력 인식문제와 사회복지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ngle, S.H. & Ochoa, A.(1988),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

 

<일반논문의 경우>

신현기·이상열(2006), 우리나라 성폭력 범죄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한·독 사회과학논총, 16(1), 249-274.

Engle, S.H.(1963), Thoughts in regard to Revision, Social Education, 27(2), 182-184.

 

<신문기사의 경우>

한국일보, 2012, “빈곤 사각지대 차상위층 늘었다”, 2012년 6월 5일.

 

<웹 사이트 검색의 경우〉

국토교통부, 도로명, http://www.molit.go.kr/portal.do(2014. 3.1).

 

4. 논문의 서식

 1) 편집 전 투고원고는 1단 편집, 각주 형식으로 작성한다.

 2) 용지크기: B5 (182×257)

 3) 여백주기: 위 15, 아래 15, 왼쪽 15, 오른쪽 15, 머리말 15, 꼬리말 12.7, 제본 7

 4) 글자 크기 및 종류: 9.5 휴먼명조, 줄간격 160

 5) 각주 크기 및 종류: 8 중고딕, 행간 130

 

5. 기타

본 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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